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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종류 - 표면효과선 (SES)

거친손 2009. 7. 10. 10: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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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 종류 - 표면효과선 (SES)

■ Surface Effect Ship (표면효과선)

표면효과선은 팬을 사용하여 발생시킨 공기의 쿠션에 의해 선박 중량의 일부 혹은 전부를 지지하는 형태의 선박으로, 기체 정역학 (Aerostatics)의 원리를 적용한다.

선체 중량을 가볍게 하면서 높은 속도를 낼 수 있으며, 흔히 Hovercraft 라 불리는 Air Cushion Vehicle (ACV) 과 Surface Effect Ship (SES) (혹은 Captured Air Bubble (CAB) Carft 라 불림)의 두종류로 대별된다.

SES 는 선체를 들어 올리는데 공기의 구션을 사용하는 것은 ACV 와 같으나, 선체 주변에 물속으로 잠기도록 설치된 판이 부착되어 있는 점이 다르며, 통상 워터제트나 슈퍼 캐비테이션 프로펠러를 사용하여 추진한다.

SES 의 선체 주변에 설치된 판은 CAB 을 수륙양용으로 쓰이지는 못하게 하나, 소모되는 공기의 양을 줄여주고 방향 안정성을 좋게해주며, 같은 크기의 ACV 보다 많은 적재중량을 가능케 해 준다. (위 사진은 순항 중인 SES 로 ACV 와는 달리 추진기가 물속에 있어 보이지 않는다)

좌측은 부산-거제를 운항하는 데모크라시로, 우측은 노르웨이 해군의 Skjold 급 고속 경비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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