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보/조선·선박·해양

선박종류 - 표면효과선 (SES) > 공기부양선(ACV)

거친손 2009. 7. 10. 11:29
반응형
선박종류 - 표면효과선 (SES) > 공기부양선(ACV)

■ Surface Effect Ship (표면효과선) > 공기부양선 (ACV) 혹은 호버크라프트

표면효과선은 팬을 사용하여 발생시킨 공기의 쿠션에 의해 선박 중량의 일부 혹은 전부를 지지하는 형태의 선박으로, 기체 정역학 (Aerostatics)의 원리를 적용한다.

선체 중량을 가볍게 하면서 높은 속도를 낼 수 있으며, 흔히 Hovercraft 라 불리는 Air Cushion Vehicle (ACV) 과 Surface Effect Ship (SES) (혹은 Captured Air Bubble (CAB) Carft 라 불림)의 두종류로 대별된다.

SES 는 선체를 들어 올리는데 공기의 쿠션을 사용하는 것은 ACV 와 같으나, 선체 주변에 물속으로 잠기도록 설치된 판이 부착되어 있는 점이 다르며, 통상 워터제트나 슈퍼 캐비테이션 프로펠러를 사용하여 추진한다.

SES 의 선체 주변에 설치된 판은 CAB 을 수륙양용으로 쓰이지는 못하게 하나, 소모되는 공기의 양을 줄여주고 방향 안정성을 좋게해주며, 같은 크기의 ACV 보다 많은 적재중량을 가능케 해 준다.

ACV 는 선체 하부로 공기를 지속적으로 밀어 넣고 일부의 공기가 주변으로 빠져 나가도록 하는 형식이며, 통상 비행기 프로펠러와 같은 장치를 선체 위쪽에 설치하여 추진한다.

ACV 는 매우 비용이 많이드는 형식이나 그 수륙양용의 특성 때문에 상륙정으로 쓰이고 있다. 미국 해군의 조사에 의하면 전세계의 해안 중에서 재래식 상륙정을 사용할 수 있는 해안은 5% 에 지나지 않으나, ACV를 사용할 수 있는 해안은 75% 에 이른다고 한다. (우측 사진은 미국 해군이 상륙정으로 사용하는 ACV)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