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보/공작기계

[공작기계]보링기(Boring Machine)보링머신의 종류 및 용어해설

거친손 2009. 2. 12. 11:49
반응형
보링기(Boring Machine)종류 및 용어해설
보링머신은 드릴머신의 드릴로 뚫겨 있는 구멍이나 단조품, 주조품 등에 각각의 공정중에 만들어진 구멍의 지름의 크기, 진원도 ? 원통도 진직도, 위치 결정정도 등이 만족스럽지 못하므로 이들의 구멍을 정확한 치수로 절삭하는 공작기계를 보링머신이라 한다.
테이블이 새들안내면 위를 스핀들과 평행, 직각방향으로 수평면내에서 이동한다. 보링이외의 기계가공이 요구되는 일반공작에 사용된다.
공작물을 고정하는 데는 T홈이 있는 바닥판을 사용한다. 공작물이 크고 테이블에서 가공하기 어려운 공작물을 가공하는데 사용 된다. 주축대는 칼럼을 따라 상하로 움직이며, 칼럼은 베드 위를 전후로 이송하여 스핀들의 위치를 정한다. 외부지지대가 되는 직립 칼럼은 바닥 위 적당한 위치에 공정할 수 있다. 스핀들의 지름이 100㎜ 이상일 때 이 형식을 사용한다.
테이블형과 유사하나 다만 테이블이 지지하는 새들이 없고, 길이 방향의 이송은 베이스의 안내면을 따라 칼럼이 이동함으로써 할 수 있다. 길고 무거운 공작물을 정밀하게 가공할 때 사용한다.

<지그 보링기>
주로 공구나 지그가공을 목적으로 하고, 2~10㎛의 정밀도로 구멍을 가공할 수 있다. 그 형식의 주축은 수직인 것과 수평한 것으 로 분류되나 수직형 지그 보링 머신에 있어서는 그 전후 ? 좌우 이동으로 위치좌표를 결정하고 주축의 상하운동이 구멍가공에 사용된다. 수평형 지그 보링 머신에서는 주축의 전후운동 또는 테이블의 전후운동으로 구멍가공이 이루어진다.


<수치제어 수평보링머신>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