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보/재료시험(소재시험)

Alpha Rockwell Hardness (알파로크웰경도); 로크웰경도 시험방법

거친손 2009. 11. 30. 05:32
반응형

Alpha Rockwell Hardness (알파로크웰경도)


로크웰 경도기로 특정한 하중을 받는 특정 인덴터에 의해 이뤄지는 플라스틱의 표면 관통에 대한 강도. 더높은 값일수록 더높은 압흔강도를 지시한다.(ASTM D-785)





로크웰경도시험방법

경도측정에 널리 쓰이는 또다른 방법은 로크웰 경도계를 이용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브리넬 경도계와 몇가지 다른점이 있으며 주로 두 단계로 그 측정이 이루어진다. 첫 단계에서 압입자에 미리 10㎏의 초하중(primary load)을 걸어주어 시편에 접촉시켜 표면상에 존재할지도 모를 결함에 의한 영향을 없앤다.
두번째 단계에서 압입자에 주하중(major load)을 더 걸어주어 압입자국이 더 깊어지게 한다. 그 후 주하중을 제거하고 초하중과 주하중에 의한 압입자국 길이의 차이로써 경도를 평가한다.
압입 깊이의 차이가 자동적으로 다이알 게이지에 나타나 금속의 경도를 표시한다. 로크웰 경도 측정에서 하중은 추에 의해서 부가되며 다이알 게에지로부터 직접 경도값을 읽을수 있다.
여러 하중 조건에 따라 각기 다른 종류의 압입자가 사용되므로 넓은 범위의 경도갑이 정확하게 측정된다. 이 시험법은 브리넬 경도 시험법보다 압입자국을 적게 내며 따라서 더얇은 시편을 측정할 수 있다.
그러나 그만큼 시편의 표면은 브리넬의 경우보다 더 평평해야 정확한 값을 갖는다. <그림13>은 전형적인 로크웰 경도계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