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자료

청음테스트, 2년만에 다시! 무손실, 320kbps, 128kbps를 구별해보자

거친손 2016. 11. 29. 12:58
반응형


뽐뿌 기타정보 게시판에서 "내 귀는 황금귀인가? 청음 테스트" 를 보고 테스트를 진행해 봤습니다.

테스트는 간단하게 6개의 노래로 되어있는데요, 노래는 각각 무손실 WAV, 320Kbps MP3, 128Kbps MP3로 되어있어 이를 들어보고 어느게 무손실 WAV곡인지 선택하면 됩니다. 

평소 막귀임을 자부하던 저는 스피커도 아닌 해드폰으로 조용한곳에서 테스트를 진행했음에도 불구하고 2개밖에 맞추질 못했습니다.

사실 이 2개 맞춘것도 순전히 얻어걸린 결과입니다..  한곡씩 테스트 할때마다 "같은데?"라는 생각뿐이었거든요ㅎㅎ





http://www.npr.org/sections/therecord/2015/06/02/411473508/how-well-can-you-hear-audio-quality

청음 테스트는 이곳에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익스플로어로 접속시 "Lossless audio is not supported in your browser. To hear the uncompressed WAV sample, visit this page Google Chrome, Mozilla Firefox or Apple Safari." 이런 메세지가 뜹니다. 무손실 WAV까지 듣고 테스트 해보시려면 크롬이이나, 파이어폭스, 사파리로 접속해보세요~ 



제 해드폰은 가격대비 성능으로 유명한 크리에이티브 오르바나 라이브! 입니다.

평소에 좀더 좋은 해드폰을 사볼까? DAC을 달아볼까? 고민하고있었는데 .. 막귀에겐 오르바나 라이브면 충분한가봅니다.

본인이 황금귀를 가졌는지 막귀인지 테스트 한번 해보세요~ 물론 재미로 해보는거죠^^ 



----


위 글은 2014년 본인의 다른 블로그에서 작성된 글입니다. 현재 블로그에 옮겨오는 과정이며 시간이 많이 경과해 경험 혹은 사용 환경 등이 변화함에 따라 블로그 글 A/S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글 부터는 새로이 작성된 글 입니다.


2014년 처음 청음테스트를 진행할 당시에는 크리에이티브 오르바나 라이브!라는 해드폰을 내장 사운드카드인 컴퓨터 본체에 직결한 환경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은 음감환경에 변화가좀 있습니다. Fiio USB DAC-E07K을 사용 중이며 해드폰은 젠하이져 HD 598SE를 사용 중입니다.

새로운 환경에서 다시 청음테스트를 진행해봤습니다.




3곡 연속으로 틀렸습니다. 이후 조금더 집중해서인지 연속 3곡을 맞춰 본전치기에 성곡합니다.

2년저에는 2개 성공했는데.. 이번엔 3개 맞췄으니 발전한 거겠죠?








환경에 발전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구분이잘 되지 않습니다. 뭔가 훈련이 필요한 영역(?)같다는 생각도 듭니다.


이런 테스트 혹은 비교등을 해볼때마다 보다 좋은 기기에대한 뽐뿌가 사그라 들곤 합니다. 구별도 못하면서 지르기만 하려한다는.. 자기 반성을 하곤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