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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의종류 - 활주선 (Planing Hull Boat)
■ Planing Hull Boat (활주선)
활주선은 고속 운항시 선체에 발생하는 유체 동역학적인 압력 (Hydrodynamic Pressure)을 이용하여 선박의 중량을 지지하는 선형이다. 이 압력은 선체를 물에서 얼마간 떠올리는 양력으로 작용하여 저항을 줄이는 효과를 준다.
활주선은 잔잔한 수면에서는 승선감이 좋지만, 파도가 있는 수면에서는 승선감이 매우 나쁠뿐아니라 선체 구조에도 대단히 큰 힘이 가해진다. 이러한 현상은 선체를 V 모양으로 깊게 함으로 일부 해결될 수 있다.
활주선에는 같은 크기의 배수형선에 비해 훨씬 큰 출력의 엔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박의 크기가 제한되기는 하나 고속 경비정, 레저선, 경주선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활주선도 양력이 발생하지 않는 저속에서는 배수형 선과 동일하게 순전히 부력에 의해서만 그 중량을 지지하게 된다. (위 그림과 사진)
■ Planing Hull Boat (활주선)
활주선은 고속 운항시 선체에 발생하는 유체 동역학적인 압력 (Hydrodynamic Pressure)을 이용하여 선박의 중량을 지지하는 선형이다. 이 압력은 선체를 물에서 얼마간 떠올리는 양력으로 작용하여 저항을 줄이는 효과를 준다.
활주선은 잔잔한 수면에서는 승선감이 좋지만, 파도가 있는 수면에서는 승선감이 매우 나쁠뿐아니라 선체 구조에도 대단히 큰 힘이 가해진다. 이러한 현상은 선체를 V 모양으로 깊게 함으로 일부 해결될 수 있다.
활주선에는 같은 크기의 배수형선에 비해 훨씬 큰 출력의 엔진이 필요하기 때문에 선박의 크기가 제한되기는 하나 고속 경비정, 레저선, 경주선 등 여러 용도로 사용되고 있다.
활주선도 양력이 발생하지 않는 저속에서는 배수형 선과 동일하게 순전히 부력에 의해서만 그 중량을 지지하게 된다. (위 그림과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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