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보/물류·건설·중장비

현대 국내기술 대형트럭 '트라고' 24톤 덤프트럭

거친손 2009. 6. 23. 10:38
반응형
현대 국내기술 대형트럭 '트라고' 24톤 덤프트럭



‘트라고 후3축 24톤 덤프트럭’은 전후 축간거리가 기존 ‘25.5톤 덤프트럭’에 비해 300mm 짧아져, 차량의 회전반경을 최소화함으로써 공사현장 등에서 작업하는 덤프트럭의 기동성을 한 단계 끌어올렸다.

‘트라고 후3축 24톤 덤프트럭’에 장착된 동급 최고 수준의 440마력 파워텍 엔진을 장착했고, 화물 미적재시 2개축의 뒷바퀴만 사용하는 ‘후1축 리프팅 시스템’을 적용해 2.18km/ℓ의 경제성 높은 연비를 이끌어냈다.

또한, 건축 폐기물 공사현장에 적합한 커버타입의 덤핑실린더와 내구성을 강화한 골조타입의 적재함을 신규로 적용했다.

국내 대형 덤프트럭의 산업수요는 ‘07년 3,638대, ‘08년 2,547대로 이 중 후3축 덤프트럭은 각각 8%, 5%의 비중을 차지한다.







참고 : 트라고 관련 자료

▶ 『트라고』(TRAGO) 차명 설명

- TRAnsport and GO for Success(고객의 성공을 기원한다는 의미)

▶『트라고』판매가격

1. 25톤 카고 GOLD형 1억 1,825만원

2. 6 x 2 트랙터 GOLD형 1억 330만원

3. 25.5톤 덤프트럭 GOLD형 1억4,615만원

[제품 설명]

● 내,외관 디자인

트라고는 세련된 외관 디자인 실현을 위해 전차종에 루프바이져를 신규적용 하였다. 또한 코너베인, 라디에이터 그릴, 밴드스트라이프 형상 변경으로 고급스런 이미지를 연출했다.

아울러 국내업체 최초로 대형트럭 데이캡을 신규 개발하여, 덤프트럭에 기본 적용함은 물론 카고에 선택사양으로 제공하여 특장차 제작시 최상의 가장성을 제공하게 되었다.

트라고의 내장은 최상의 인체공학 시스템을 적용하여 운전자 중심의 운전공간을 실현하였고, 고급스러움이 느껴지는 메탈그레인 크래시패드와 우드그레인 라인을 적용하는 등 품격높은 실내 인테리어의 느낌을 확보했다.

또한 승용감각의 유럽스타일 라운드형 계기판, 장거리 운행시 피로를 덜어주는 슬리핑베드와 체형에 상관없이 안락하고 편안한 첨단 멀티기능의 풀 에어서스펜션 시트 적용으로 운전자에게 최상의 공간을 제공한다.

● 동력/제동 성능

트라고는 최상의 동력성능과 적재량에 따른 최적의 제동성능을 갖추었다.

엔진의 최대토오크를 214kg·m로 기존 토오크 대비 6%를 향상시켜 최고수준의

동력성능을 실현하였다.

이에 따라 가속성능 9.4%, 최고속도 3.5%, 등판능력 2%, 연비 또한 기존차량 대비 7%가 개선되는 등 ‘명품트럭’으로서 최상의 동력성능을 갖추었다.

아울러 신형 유압 시프팅방식의 싱글 H패턴 수동변속기 이외에 , 클러치 조작이 전혀 필요없는 ZF 아스트로닉 변속기도 성능이 개선되어, 더욱 편리하고 안정된 주행을 가능하게 해 준다.

제동성능부문도 적재량에 따라 최적의 제동력을 발휘하며,제동거리가 15% 단축되어 급제동시 탁월한 안전성을 발휘하는 EBS브레이크를 트랙터와 8×4덤프에 기본 적용하였다.

주 브레이크는 첨단 신기술이 접목된 디스크 브레이크시스템을 신규 적용하여 응답성 향상 및 제동소음 감소와 안전성을 향상시켰고, 보조 브레이크인 엔진브레이크는 최고 제동능력을 12% 향상시켜 브레이크 라이닝 수명 증대, 제동 안정성 증대 및 연비향상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 내구품질 및 정비편의성

트라고는 수입경쟁차와 동등한 수준의 부품 내구수명을 확보하기 위해 각종 신기술을 적용 또는 개선하였다.

현대차는 고장력 프레임, 에어클리너 필터, 샤시 쇽업소바 총 97개 품목의 내구성 및 내구수명을 증대하여 운휴시간 및 수리교환 비용절감을 통해 고객 수익성을 향상시켰다.

제동성능중의 하나인 브레이크 챔버는 기존차량대비 내구성을 4배로 증가시켰으며, 첨단 메커니즘이 적용된 엔진 인슐레이터와 샤시쇽업쇼바 적용으로 내구성을 1.6배로 증가시켰다.

이밖에 에어클리너 구조변경으로 필터수명 2배 증가, 와이퍼 모터, 슬레이브암 베어링 타입변경을 통해 내구성이 대폭 향상되었다.

● 승차감

트라고는 첨단 서스펜션의 적용으로 승용수준의 승차감을 확보했다.

서스펜션은 스프링 스팬이 대폭 증대된 파라볼릭 스프링을 적용하였고,고성능 밸브 구조를 채용한 쇽업쇼바를 적용하여 기존차량 대비 혁신적으로 승차감을 개선시켰다,

또한 첨단 신기술인 ECAS(전자제어 에어서스펜션)가 적용된 4BAG 타입의 리어 에어서스펜션은 최고 수준의 충격흡수능력으로 승차감은 물론 전자제어방식에 따른 주행중 안정성을 최대한 보장하였다.

운전자의 승차감 향상을 위한 프론트 캡 서스펜션은 서스펜션과 사이즈가 대폭 향상된 속업쇼바 일체형으로서 캡 진동을 완화시켰으며, 리어 캡 서스펜션은 래터럴 쇽업쇼바를 추가하고 좌우 독립형 서스펜션 적용으로 캡의 좌우 진동을 대폭 개선하였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