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자료

자성재료(magnetic material)의 EMC활용

거친손 2009. 5. 8. 14:00
반응형
자성재료의 EMC활용


자성재료의 EMC활용 PDF 자료 입니다.

필요하신분들께 도움이 될까 해서 올려봅니다. 많이들 이용해주세요.




----

자성재료 (물리학)  [磁性材料, magnetic material]

쇠조각을 자석에 접근시키면 쇠조각 자체가 자석처럼 되어버린다. 이때 쇠조각은 자기장 속에서 자기화되었다고 하고 이런 성질을 자성이라고 한다. 예를 들어 코일의 철심에서는 효율적으로 자력선속(磁力線束)이 통과하고 또 고속으로 N극, S극이 역전하는 자기장에서 손실되는 에너지가 적어야 한다. 이런 특성을 가진 재료를 연자성(軟磁性) 재료라고 한다. 한편 영구자석에서는 한 번 자화되는 경우 좀처럼 그 자성을 상실하지 않는 것이 요구된다. 이런 성질을 가진 것을 경자성(硬磁性) 재료라고 한다.
연자성재료는 고투자율재료라고도 하며 적은 자기장에서도 쉽게 자화되는 매우 민감한 재료이다. 변압기·발전기·전동기 등의 자심으로 사용되어 자심재료라고도 하며 전자철판·소프트페라이트(soft-ferrite : 준강자성체)·퍼멀로이(permalloy : 니켈이 주성분인 합금) 등이 있다. 경자성 재료는 영구자석에 사용되며 오디오 및 비디오 테이프, 컴퓨터 기억용 디스크 등에도 사용된다.
현재 연구개발중인 페라이트 자석을 포함하여 첨단형 자성 재료의 실용화 시기는 2010년으로 보고 있다. 일본이 미국이나 유럽보다 앞섰다고 평가되고 있으나 실용화에 앞서 해결해야 할 과제가 많은데, 높은 자력선속밀도와 높은 보자력(保磁力)을 가진 신재료의 개발, 가격이 낮은 신재료의 개발, 금속초격자를 사용한 기술 등을 발전시켜야 한다. 첨단 자성 재료가 실용화되면 로봇을 포함한 공장자동화(FA) 산업, 프린터, 팩시밀리, CD 등 소형 모터를 사용하는 전기·전자 산업이 활성화될 것으로 전망되며 자동차 산업에도 파급효과가 클 것으로 보인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