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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종류 - 화물선 > 겸용선 > OBO Carrier (Ore/Bulk/Oil)
■ Combined Carrier Ship 외관상 구분하기
Bulk Carrier는 화물창에 화물을 넣고 꺼내기 위해 갑판상부에 개구부를 가지고 있고 그 개구부는 열고 닫을 수 있는 뚜껑(Hatch Cover)으로 덮여져 있다. Oil Tanker는 액체상태의 화물을 파이프 라인을 통해 이송하므로 Hatch Cover가 불필요 하며 그 대신 화물창으로 연결되는 Piping 과 항구측과의 연결을 위해 사용하는 호스를 끌어 올리기 위한 Hose Handling Crane을 장착하고 있다.
OBO는 Bulk 화물과 Oil 화물을 모두 운송해야 하므로 위에서 언급한 Hatch Cover, Piping, Hose Handling Crane을 모두 설비하고 있고 이들은 갑판상부에 설치되므로 외관상 선박을 구분하는데 좋은 기준이 되고 있다.
화물수송 수요의 다양화, 수송지역의 다변화에 대응하여 수송생산성을
최대한으로 높이기 위해 Dry Cargo 와 Wet Cargo 모두를 운송할 수 있도록
개발된 선박을 겸용선(Combined Carrier 혹은 Combination Carrier) 라고 하며
그 대표적인 것이 OBO 이다.
이러한 선박은 선박운용에 유연성이 있어 예를 들면 중동의 석유를 유럽으로
운송하고 아프리카로 가서 철광석을 싣고 아시아로 운송하는등 화물과 항로의
선택폭이 넓다.
일반적으로 OBO(Ore/Bulk/Oil)는 원유/곡물/석탄/철광석등을 운송할 수 있도록
건조되며, OBO에서 파생된 PROBO(Product/Bulk/Oil)는 정유제품을 실을 수 있는 대신 철광석과 같이 화물창 표면에 물리적인 손상을 입힐 수 있는 화물은 실을 수가 없다.
이와 같은 겸용선에서 기술적으로 특히 고려되어야 하는 점은 Bulk 화물의 물리적 충격 과 Oil 화물의 화학적 반응에 안정적인 화물창의 구성하는 데 있고 이는 Hatch Cover의 기밀 유지와 화물창의 도장상태유지라는 두가지로 문제로 귀결된다.
결국 OBO는 물리적 충격에 잘 견디는 도료를, 그리고 PROBO는 화학적 안정성이 뛰어난 도료를 화물창에 적용함으로 취급 가능한 화물을 선택한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Combined Carrier Ship 외관상 구분하기
Bulk Carrier는 화물창에 화물을 넣고 꺼내기 위해 갑판상부에 개구부를 가지고 있고 그 개구부는 열고 닫을 수 있는 뚜껑(Hatch Cover)으로 덮여져 있다. Oil Tanker는 액체상태의 화물을 파이프 라인을 통해 이송하므로 Hatch Cover가 불필요 하며 그 대신 화물창으로 연결되는 Piping 과 항구측과의 연결을 위해 사용하는 호스를 끌어 올리기 위한 Hose Handling Crane을 장착하고 있다.
OBO는 Bulk 화물과 Oil 화물을 모두 운송해야 하므로 위에서 언급한 Hatch Cover, Piping, Hose Handling Crane을 모두 설비하고 있고 이들은 갑판상부에 설치되므로 외관상 선박을 구분하는데 좋은 기준이 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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