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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종류 - 화물선 > 액화물선 > 원유운반선 (Crude Oil Carrier)
액체를 용기에 담지 않고 선박의 화물창에 운반하도록 (Bulk 상태로) 설계된 선박인 Tanker 선 중에서 원유를 운반을 주목적으로 하는 선박을 말하며, 유전지역에서 선적하여 정유공장 지역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원유운반선 중에서 특히 해저유전의 원유를 생산하고 저장하는 FPSO 등으로 부터 해상에서 원유를 전달받아 육지의 터미널로 운반하는 선박을 Shuttle Tanker 라고 한다.
원유운반선은 운송효율을 높이기 위해 1950년대부터 그 크기가 대형화 하여 1960~1970년대에는 200,000 DWT을 상회 하는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같이 큰 선박들이 많이 건조되었다.
이러한 큰 선박의 접안이 어려운 곳에서는 해상에서 적은 크기의 선박에 원유를 옮겨 실어 육지의 터미널로 전달하는데 이를 Lightering 이라고 한다.
원유운반선은 거의 단일종의 화물을 운송하므로 여러 종류의 화물을 운반할 목적으로 화물창을 여러 개로 분리하는 Product Carrier 나 Chemical Tanker 와는 달리 몇 개의 커다란 탱크만으로 화물창을 구성하고 있다.
액체를 용기에 담지 않고 선박의 화물창에 운반하도록 (Bulk 상태로) 설계된 선박인 Tanker 선 중에서 원유를 운반을 주목적으로 하는 선박을 말하며, 유전지역에서 선적하여 정유공장 지역으로 운송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원유운반선 중에서 특히 해저유전의 원유를 생산하고 저장하는 FPSO 등으로 부터 해상에서 원유를 전달받아 육지의 터미널로 운반하는 선박을 Shuttle Tanker 라고 한다.
원유운반선은 운송효율을 높이기 위해 1950년대부터 그 크기가 대형화 하여 1960~1970년대에는 200,000 DWT을 상회 하는 VLCC(Very Large Crude Oil Carrier) 같이 큰 선박들이 많이 건조되었다.
이러한 큰 선박의 접안이 어려운 곳에서는 해상에서 적은 크기의 선박에 원유를 옮겨 실어 육지의 터미널로 전달하는데 이를 Lightering 이라고 한다.
원유운반선은 거의 단일종의 화물을 운송하므로 여러 종류의 화물을 운반할 목적으로 화물창을 여러 개로 분리하는 Product Carrier 나 Chemical Tanker 와는 달리 몇 개의 커다란 탱크만으로 화물창을 구성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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