용어*장비*개념해설

[지식]왜 탱크를 다이아몬드로 만들지 않을까?

알 수 없는 사용자 2009. 1. 14. 21:07
반응형

왜 탱크를 다이아몬드로 만들지 않을까요?




다이아몬드는 경도가 가장 높은 것이지 강도가 높은 것은 아닙니다. 대부분의 다이아몬드는 망치로 때리면 다 부서져버립니다. 경도란 쉽게 말해 기스가 나는 강도입니다. 경도가 낮으면 쉽게 기스가 나고 높으면 나지 않는 거죠.

또한 다이아몬드는 굳기가 10이라 단단하지만 탄소가 주성분이라 불에 약합니다. 다이아몬드에는 탄소 외에 주요 불순물로 최고 0.2%까지의 질소 및 20ppm의 알루미늄이 함유되어 있고 인공결정 중에는 10% 정도까지 니켈이 포유물로서 함유될 수 있지만 탄소가 대부분입니다.

경도와 강도에 대해 간략히 말씀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강도는 물체의 강한 정도를 나타냅니다. 재료에 부하가 걸린 경우 재료가 파괴되기 전까지의 변형저항을 그 재료의 강도라고 합니다. 인장강도 압축강도 굽힘강도 비틀림강도 등이 있습니다.

인장강도는 시험편을 서서히 잡아당기는 인장시험으로 측정하며 압축강도는 짧은 기둥 모양의 시료에 축 방향으로 압축하중을 가하여 측정합니다. 비틀림강도는 둥근 기둥 모양의 시료가 비틀림에 의해 파괴되었을 때 가해진 비틀림 모멘트로부터 계산에 의해 구합니다.

경도는 굳기이며 물질의 단단함과 무른 정도를 나타내는 말입니다. 1772년에 프랑스의 RA 레오위르가 긁은 자국의 크기로 굳기를 처음으로 측정했고 1822년 독일의 F 모스가 광물의 굳기를 나타내는 척도를 정했습니다. 이 방법은 무른 활석에서 단단한 다이아몬드에 이르기까지 10단계의 광물을 정하고 미지의 재료를 표면에 문질러 그 표면에 자국이 생기는 것으로 굳기를 정하는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