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정보/WELDING[용접]

용접로봇의 기능별, 종류별 분류 (Welding Robot) -로봇자동화

거친손 2009. 12. 29. 21:50
반응형
Robot Applied Welding System
레이저 용접

레이저(Light Amplification by Stimulated Emission of Radiation) 는 유도방사(誘導放射)를 이용한 빛의 증폭기 혹은 발진기(發振器)를 말 한다. 여기에서 만들어진 빛은 강한 에너지를 가지고 있으며, 집속성 (coherence)이 강한 단색 광선이다. 이 때의 출력을 이용하여 용접을 하는 것이다.


Tig 용접

가스텅스텐 아크 용접에서는 비소모성인 텅스텐 전극과 모재 사이에 아크가 형성되며 텅스텐 전극주위로 불활성 가스인 아르곤이나 헬륨이 주입된다. 용가재는 용접봉의 형태로 불활성 가스 보호막 속으로 별도로 공급된다. 위에 설명한 피복 아크 용접에서는 용접봉이 전극의 역할을 하는데 비해 가스텅스텐 아크 용접에서는 텅스텐이 전극의 역할을 하며 용접봉은 단지 용가재의 역할만 하므로 전류가 흐르지 않는다. 이 용접장비에는 전기, 냉각수와 가스가 공급되고 적절히 제어하는 장치가 있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TIG용접의 특성상 제품의 편차는 ±1mm이내여야 하고 그에 상응하는 Fixture의 정확도가 필요하게 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TIG용접을 자동화 라인에 투입하는 예는 드물며 그 이유로는 상기의 정확도로 용접을 재현하기가 어렵기 때문이다.


 

Mig 용접

불활성 가스 금속 아크용접(inert gas metal arc welding; MIG)은 용가재인 전극와이어를 연속적으로 공급하여 아크를 발생시키는 방법으로 TIG에 비해 용착율이 빠르다. 전원은 직류식이며 와이어를 양극으로 하는 역 극성으로 작업한다. MIG용접의 보호가스로는 순수 Ar, Ar+He, Ar+O2, Ar+CO2가 사용된다. 건(gun)은 전극와이어, 용접전류와 보호가스를 와이어 공급기로부터 아크 영역으로 이송하는데 사용되는 부분을 일컫는다. 불활성 가스금속 아크 용접은 제거할 슬래그가 없으므로 피복 아크용접에 비해 작업주기가 빠르다.

 

Sopt 용접
Spot 용접은 전기저항용접에 속한다. 전기저항 용접은 금속에 전류가 흐를 때 발생하는 열을 이용하여 압력을 주면서 용접하는 방법을 말한다. 접합하고자 하는 두 금속을 맞대어놓고 적당한 기계적 압력을 주면서 전류를 흐르게 하면 저항 열이 발생하는데 이로 인해 압력부위가 접합되는 성질을 이용하는 것이다. 현재 자동차 조립공정에서는 용접 속도와 정확성 그리고 손쉬운 용접 방법으로 인해 흔히 사용되고 있는 용접 방법이다.




반응형